본문 바로가기

소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한국 교향악 역사의 전환점이 되다 "

Korean National Symphony Orchestra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역사는 1985년 지휘자 홍연택에 의해 설립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로부터 출발한다.
한국 최초 민간 오케스트라로 첫 발을 뗀 국립심포니는 바로크 음악부터 20세기 대편성 관현악에 이르는 다양한 레퍼토리를 무대에 올리며 음악적 내실을 다지는 한편, 적극적인 기업 후원과 회원제를 정착시키며 모범적인 민간 오케스트라의 성장 사례로 자리한다. 2001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단체로 지정되어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국립합창단, 국립현대무용단과의 활발한 협업으로 관현악·발레·오페라를 아우르는 극장 오케스트라란 독보적인 위치를 굳혔으며, 신한류 흐름 속 급변하는 예술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국립예술단체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2022년 국립 오케스트라로 새 역사를 시작했다.
문화예술 저변 확장에 앞장서는 오케스트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국민의 문화향유권 확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연 100회 이상의 연주를 통해 정통 클래식은 물론 영화와 게임, 온라인 공연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클래식 저변을 확장해가는 한편, 전국 각지의 공연장과 문화 현장을 찾아 지역 간 문화 불균형 해소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흐름에 맞춰 국내 오케스트라로는 처음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진출하여 새로운 감상문화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쉽게 공연장을 찾기 힘든 문화 소외계층에게도 양질의 문화 콘텐츠 소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클래식 음악문화를 위하여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또 다른 중요한 모토는 미래 세대 육성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오케스트라의 핵심 요소인 ‘연주-작곡-지휘’ 세 분야의 인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오케스트라 연주자를 육성하는 ‘KNSO국제아카데미’, 신진 작곡가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KNSO 작곡가 아틀리에’, 차세대 지휘자를 발굴하는 ‘KNSO국제지휘콩쿠르’와 ‘KNSO 지휘자 워크숍’ 등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펼치고 있는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은 젊은 음악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를 거쳐 간 음악가들은 한국 클래식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이 밖에도 2017년 세계적인 클래식 음반 레이블인 데카를 통해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을 발매, 그 해 미국 브루크너 협회로부터 ‘올해의 음반상’을 수상하며 한국 클래식의 위상을 높였으며, 세대를 연결하는 동요음반 ‘고향의 봄(레이블 데카)’을 2021년 2월에 발매했다.
또한 2015년 오스트리아와 슬로바키아, 2016년 프랑스, 2017년 헝가리, 2022년 스웨덴 등 다수의 해외 초청 연주를 비롯해 2018년 한-태국 수교 60주년, 2019년 한-덴마크 수교 60주년, 한-베트남 수교 26주년, 2022년 한-오스트리아 수교 120주년 등 한국을 대표하는 외교사절단 역할을 다하고 있다.
국립심포니는 국내 1세대 지휘자 홍연택 음악감독으로부터 ‘유연과 참신’이란 정신아래 2대 김민, 3대 박은성, 4대 최희준, 5대 임헌정, 6대 정치용, 2023년 프랑스 문예공로훈장 슈발리에를 수훈한 7대 다비트 라일란트에 이르기까지 한국 교향악의 외연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혁

  1. 2022년

    1. 1월 15일제7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다비트 라일란트 취임
    2. 3월 2일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명칭 변경, 부지휘자 엘리아스 피터 브라운, 상주작곡가 전예은 위촉
  2. 2021년

    1. 1월 22일KNSO 작곡가 아틀리에
    2. 5월 3일제1회 KSO 국제 오케스트라 아카데미
    3. 11월 10~14일제1회 KSO국제지휘콩쿠르
  3. 2020년

    1. 11월 30일한국 오케스트라 중 최초 OTT 진출
  4. 2018년

    1. 1월 13일제6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정치용 취임
  5. 2017년

    1.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 음반(레이블 데카)
    2. ‘올해의 음반상’ 수상
  6. 2014년

    1. 1월 26일제5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임헌정 취임
      상주작곡가 제도 도입(초대 상주작곡가 김택수)
  7. 2011년

    1. 1월 27일제4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최희준 취임
  8. 2007년

    1. 12월 1일제3대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박은성 취임
  9. 2005년

    1. 1월 25일제2대 음악감독 김민 취임
  10. 1990년

    1. 부설 ‘영재교육원’ 설립
  11. 1989년

    1. 7월 20~30일제1회 용평 여름 음악캠프 축제
    2. 12월 2일 제1회 국민 대단합을 위한 5천명 대합창 연주회
  12. 1987년

    1. 8월 3일 태풍 셀마 피해 이재민을 위한 ‘수재의연금 모금 대음악회’
  13. 1985년

    1. 3월 30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창단연주회’ (제1대 음악감독 홍연택)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30주년 백서.pdf

비전 및 전략

목적

新가치 및 전략체계 수립

설립목적:민족 음악적 역략 형상을 통해 국제문화교류와 국민정서 함양, 미션:음악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 조성, 비전:장르와 계층을 넘어 소통하는 국민 대표 오케스트라, 핵심가치:신뢰, 공존, 미래, 전략(경영)목표:함께하는 건전한 조직문화 정착, 오케스트라 역량강화, 지역의 문화향유권 확대, 지속가능한 음악생태계 구축
전략방향 및 전략과제
오케스트라역량 강화
예술성과 다양성 강화
예술성 프로그램 확산
음악 예술 활동 다양성 제고
지속가능한 음악생태계 보고
음악 인재와 관객 발굴
미래 음악 인재 발굴및 육성 기반 마련
관객 세분화 마케팅 전략적 추진
지역의 문화향유권 확대
문화향유 격차 해소
지역 관객 소통 공감 확대
함께하는 건전한 조직문화 정착
소통협력 조직문화 구축
인적자원 확대

CI 소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KOREAN NATIONAL SYMPHONY ORCHESTRA

KNSO CI GUIDE.pdf

MOTIVE : PICK UP THE IDEA

국립심포니 로고:note, initial K, initial n, initial s, initial o

CONCEPT

직선과 곡선을 엮어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약자인 KNSO를 그려냈습니다. 가장 앞에는 음표들이 잔상을 그리듯 다른 높낮이로 리드미컬하게 흐릅니다.
이것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가치, 목표, 비전의 가장 선두에 항상 ‘좋은 음악’을 두겠다는 의지이자 다짐입니다.

k 는 무대와 객석이다. 무대에서 나오는 아름다운 소리가 객석을 향해 울려퍼집니다.
n 는 단원이다. 8분 음표부터 64분 음표까지 음표 끝에 붙는 모양으로, 저마다 다른 속도와 소리, 음들을 그려냅니다.
s 는 관객이다. 밝은 눈과 맑은 귀로 좋은 무대와 음악을 경험한 이들의 입가에는 자연스럽게 미소가 번집니다.
o 는 삶이다. 무대 위의 조명처럼, 빛나는 별처럼 우리는 반짝거리는 마음을 간직한 채 저마다의 삶으로 돌아갑니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좋은 음악, 좋은 연주를 통해 많은 이가 더 환한 삶을 살길 바라봅니다.

국영문 혼합 버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영문 혼합 버전 CI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영문 혼합 버전 CI2

국문 버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문  버전 CI

영문 버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영문  버전 CI

KNSO CI .ai

최소규정

로고타입 사용시 변질을 피하기 위하여 반드시 Adobe Illustrator 파일을사용하도록 합니다. 적용시 규정과 원칙을반드시 준수하여 왜곡 변형및 오남용 등에 따른 이미지 손상을 방지합니다.
최소공간규정은 독립성을확보하기위한 분리공간의 최소치를 규정한 것으로 이범위내에 어떠한 요소도 들어올 수 없습니다.